한국소방기구제작소, 국내 최초 소형 리튬이온 배터리 전용 소화기 KFI 인증 획득
한국소방기구제작소(Kfire)는 소형 리튬이온 배터리 화재에 대응하기 위한 전용 소화기 제품으로 국내 최초 한국소방산업기술원(KFI)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최근 전동 이동수단, 스마트기기, 보조배터리 등 배터리 기반 제품의 사용이 증가하면서 소형 리튬이온 배터리 화재가 사회적 위험 요인으로 부각되는 가운데 소형 리튬이온 배터리의 특성을 고려한 전용 소화기의 KFI 인증은 처음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Kfire에 따르면 이번 제품은 열폭주 상황에서 급격히 상승하는 온도와 연소 특성을 고려해 설계됐으며, 초기 급속 냉각 효과
삼성전자 ‘갤럭시 Z 트라이폴드’ 국내 출시
삼성전자가 12일 오전 10시 ‘갤럭시 Z 트라이폴드(Galaxy Z TriFold)’를 국내 공식 출시했다. 갤럭시 Z 트라이폴드는 펼치면 253mm(10형)의 대화면을, 접으면 164.8mm(6.5형)의 휴대성 높은 바(Bar) 타입 화면을 지원해 사용자가 다양한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갤럭시 Z 트라이폴드(Galaxy Z TriFold)는 ‘크래프티드 블랙’ 단일 색상으로 출시되며, 가격은 359만400원이다. 갤럭시 Z 트라이폴드(Galaxy Z TriFold)는 삼성닷컴과 삼성 강남을 포함한 전국
2023년 기준 1인가구가 전체 가구의 35.5%에 달하는 가운데, 특히 25~34세 청년층 1인가구가 핵심 소비층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이들은 주거 공간을 자신을 지키고 드러내는 ‘자기보존’과 ‘취향적층’의 공간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2534 1인가구가 말하는 나 혼자 산다` 인포그래픽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1인가구는 782만9천 가구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으며, 이 중 25~34세 비중이 22.2%로 가장 높았다. 이들은 사회 초년생, 미혼 청년 등 전환기에 놓인 집단으로, 주거·소비·라이프스타일 전반에서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내고 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최근 발간한 ‘2534 1인가구 홈라이프 탐구 보고서’에 따르면, 경제활동 중인 25~34세 1인가구 응답자의 77.7%는 1인가구를 ‘지속 가능한 가구 형태’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 이상 1인가구를 결혼 전 과도기적 형태로 보지 않는다는 의미다.
이들이 꼽은 1인가구 최대 만족 요인은 ‘누구에게도 방해받지 않는 나만의 공간’(65.2%)이었다. 이어 내 방식대로 공간을 관리할 수 있다는 점(52.9%), 나에게 맞는 생활 패턴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45.6%)이 뒤를 이었다. 이는 주거 공간에서의 자율성과 안정감이 중요한 가치로 작용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이들에게 집은 단순한 거주지가 아닌 ‘자기보존’과 ‘취향적층’의 공간이었다. 83.5%는 “집 상태가 내 기분과 생활에 영향을 준다”고 답했고, 86.9%는 “살림은 일상을 잘 만들어가는 과정”이라고 응답해 집안 환경과 살림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홈 스타일링을 통해 집을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쇼룸’처럼 꾸미는 것도 눈에 띄었다. 플랜테리어, 취미 공간 등은 이들의 개성과 취향을 반영하는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들이 향후 가장 구매하고 싶은 가전제품으로는 음식물 처리기(35.2%)가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의류관리기, 로봇청소기, 건조기, 식기세척기 등이 뒤를 이으며, 효율성과 위생을 중시하는 소비 성향이 반영됐다. 대기업 제품 선호도는 냉장고(57.1%), 세탁기(55.2%), TV(50.4%) 등에서 높았으며, 음식물 처리기나 청소기 등은 중소 브랜드 제품도 괜찮다는 반응이 많았다.
이번 보고서에는 결혼 후의 이상적 삶에 대한 인식, 가전·가구 구매 기준, 홈데코 정보 탐색 채널 등도 담겼으며, 1인가구가 어떻게 소비를 통해 삶의 만족을 추구하는지를 면밀히 분석하고 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MZ세대를 넘어 알파세대, X세대까지 폭넓게 연구해 세대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며, “이번 보고서는 1인가구의 주거와 소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