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방기구제작소, 국내 최초 소형 리튬이온 배터리 전용 소화기 KFI 인증 획득
한국소방기구제작소(Kfire)는 소형 리튬이온 배터리 화재에 대응하기 위한 전용 소화기 제품으로 국내 최초 한국소방산업기술원(KFI)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최근 전동 이동수단, 스마트기기, 보조배터리 등 배터리 기반 제품의 사용이 증가하면서 소형 리튬이온 배터리 화재가 사회적 위험 요인으로 부각되는 가운데 소형 리튬이온 배터리의 특성을 고려한 전용 소화기의 KFI 인증은 처음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Kfire에 따르면 이번 제품은 열폭주 상황에서 급격히 상승하는 온도와 연소 특성을 고려해 설계됐으며, 초기 급속 냉각 효과
삼성전자 ‘갤럭시 Z 트라이폴드’ 국내 출시
삼성전자가 12일 오전 10시 ‘갤럭시 Z 트라이폴드(Galaxy Z TriFold)’를 국내 공식 출시했다. 갤럭시 Z 트라이폴드는 펼치면 253mm(10형)의 대화면을, 접으면 164.8mm(6.5형)의 휴대성 높은 바(Bar) 타입 화면을 지원해 사용자가 다양한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갤럭시 Z 트라이폴드(Galaxy Z TriFold)는 ‘크래프티드 블랙’ 단일 색상으로 출시되며, 가격은 359만400원이다. 갤럭시 Z 트라이폴드(Galaxy Z TriFold)는 삼성닷컴과 삼성 강남을 포함한 전국
예술가와 시민이 한데 어우러진 문화축제가 인사동 마루에서 한 달간 펼쳐졌다.
문화와 예술, 시민이 함께하는 축제의 장 `문화활력소 예술시장`이 서울 인사동 마루 일대에서 성황리 개최됐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주관한 ‘문화활력소 예술시장 으라차차!’가 지난 9월 5일부터 28일까지 매주 주말 인사동 마루에서 개최돼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기획은 문화기획사 문화활력소가 맡았으며,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후원했다.
이번 행사는 공예, 민화, 퀼트, 일러스트, 디자인 소품 등 다양한 분야의 작가와 공방이 참여해 시민들과 직접 소통하는 열린 예술 장터로 운영됐다. 참여 작가들은 팝업스토어를 통해 작품을 전시·판매했으며, 일부는 체험 부스를 열어 관람객들이 제작 과정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관람객들은 작가와의 대화, 자개체험, 스탬프투어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예술을 보다 깊이 있게 체험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자개체험 프로그램이 큰 인기를 끌며 한국 전통 공예에 대한 국제적 관심도 확인할 수 있었다. 체험 위주의 운영 방식은 단순 소비를 넘어 예술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이끌어냈다.
무대 공연 프로그램 ‘안녕콘 2025’도 큰 호응을 얻었다. 매주 주말 열렸던 공연에는 김서희, 김아영, 난아진, DOJEHYUN, 숨비, 유호정 등 총 10팀이 참여해 인사동을 찾은 시민과 관광객에게 다채로운 음악을 선사했다. 다양한 장르의 아티스트가 어우러지며 도심 속 작은 축제의 분위기를 완성했다.
문화활력소 예술시장은 단순한 전시·판매를 넘어 예술 생태계에 긍정적인 파급 효과를 남겼다. 총 8000만 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참여 작가들은 직접 구매자와 만나 이야기를 나누며 창작에 대한 자신감을 얻었다. 예술시장은 작가들에게는 지속 가능한 창작 기반을, 시민들에게는 예술이 일상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경험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기능했다.
문화활력소 고영민 대표는 “이번 인사동 행사는 예술가와 시민, 도시가 하나로 연결되는 새로운 장을 열었다”며 “앞으로도 예술을 일상의 영역으로 확장시키고, 지역과 세계를 잇는 교류의 장을 지속적으로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성과를 기반으로 오는 10월 18~19일에는 서울과 광주 작가들이 참여하는 ‘서울-광주 교류전 예술시장’이 개최될 예정이다. 또한 2026년 1월에는 대만 타이베이에서 해외 순회전이 예정돼 있어, 한국 창작예술의 글로벌 확산 가능성도 주목된다.
문화활력소는 향후에도 작가들의 창작 생태계 안정화, 국내외 예술 교류 확대, 한국 예술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협력 네트워크 구축에 주력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예술시장에는 허니민화, 퀼트하마, 마이클로버, 칼의노래, 다소공방, 표정있는방, 채운, 말린, 니어바이디어, 미오윅스 등 총 50여 팀의 작가와 공방이 참여해 시민들과 예술로 소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