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방기구제작소, 국내 최초 소형 리튬이온 배터리 전용 소화기 KFI 인증 획득
한국소방기구제작소(Kfire)는 소형 리튬이온 배터리 화재에 대응하기 위한 전용 소화기 제품으로 국내 최초 한국소방산업기술원(KFI)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최근 전동 이동수단, 스마트기기, 보조배터리 등 배터리 기반 제품의 사용이 증가하면서 소형 리튬이온 배터리 화재가 사회적 위험 요인으로 부각되는 가운데 소형 리튬이온 배터리의 특성을 고려한 전용 소화기의 KFI 인증은 처음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Kfire에 따르면 이번 제품은 열폭주 상황에서 급격히 상승하는 온도와 연소 특성을 고려해 설계됐으며, 초기 급속 냉각 효과
삼성전자 ‘갤럭시 Z 트라이폴드’ 국내 출시
삼성전자가 12일 오전 10시 ‘갤럭시 Z 트라이폴드(Galaxy Z TriFold)’를 국내 공식 출시했다. 갤럭시 Z 트라이폴드는 펼치면 253mm(10형)의 대화면을, 접으면 164.8mm(6.5형)의 휴대성 높은 바(Bar) 타입 화면을 지원해 사용자가 다양한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갤럭시 Z 트라이폴드(Galaxy Z TriFold)는 ‘크래프티드 블랙’ 단일 색상으로 출시되며, 가격은 359만400원이다. 갤럭시 Z 트라이폴드(Galaxy Z TriFold)는 삼성닷컴과 삼성 강남을 포함한 전국
국토교통부는 수소열차 상용화를 위한 ‘수소전기동차 실증 R&D 사업’에 본격 착수하며, 기존 비전철 노선에 수소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고 시범 운행을 통해 2028년 상용화를 목표로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수소열차 상용화를 위한 `수소전기동차 실증 R&D 사업`에 본격 착수하며, 기존 비전철 노선에 수소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고 시범 운행을 통해 2028년 상용화를 목표로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2027년까지 총 321억 원을 투입해 수소전기동차의 실증 및 상용화를 위한 연구개발(R&D) 사업을 본격화한다. 이 사업은 한국철도공사(코레일)를 주관기관으로, 민간기업인 우진산전과의 협업을 통해 진행되며, 2022년 확보한 수소열차 핵심기술의 현장 실증을 통해 조기 상용화를 도모한다.
수소열차는 수소연료전지를 통해 전기를 생산, 전동기를 구동하여 추진하는 미래형 친환경 철도로, 전철화가 어려운 지역에서도 전력 공급 없이 운행이 가능하다. 디젤열차 대비 에너지 효율이 2배 이상 높고,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배출하지 않아 환경적·경제적 측면에서 주목받고 있다.
실제 수소열차는 디젤 대비 연료비가 약 3분의 1 수준(1,107원/km vs 3,548원/km)이며, 국내 생산이 가능해 수입 의존도를 낮출 수 있다. 현재 세계 수소열차 시장은 연평균 25% 이상 성장 중이며, 2035년에는 37조 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실증 사업을 통해 국산 수소전기동차는 출력 1.2MW, 최고속도 150km/h, 1회 충전 주행거리 600km 이상의 성능을 갖추도록 제작된다. 제작 완료 후에는 형식승인 및 안전성 검증을 거쳐 실증 노선에서 시범 운행에 들어간다. 동시에 수소 충전소, 차량 정비시설 등 운행 인프라도 함께 구축된다.
국토부는 수소열차 상용화 기반 마련을 위해 기술기준, 운영·관리 규정 등 관련 제도를 정비하고, 각종 규제 해소에도 나설 방침이다. 오는 8일에는 대전 한국철도공사에서 실증 사업 착수보고회를 열고, 사업 추진계획을 점검한다.
정의경 철도안전정책관은 “국산 수소열차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겠다”며, “노후 디젤열차를 수소열차로 빠르게 대체하고, 전후방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해 수소 모빌리티 산업을 본격 확장할 것”이라고 밝혔다.